제가전에올린글(바디스윙에서의테이크백)과관련하여쪽지를통해임팩트시에는팔과손목을써야되지않냐는질문을받아그부분에대한이해를돕고자글을씁니다.

우선적으로 아래 그림을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론베들리 드라이버의 임팩트 전후 모습>

위 그림은 아론베들리의 드라이버 임팩트 전후의 모습으로 마치 몸과 어께는 정지한 상태로 손목과 팔로 임팩트를 만드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정지동작에서의 모습이 나오기 까지의 과정을 이해 하신다면 좀더 골프 스윙에 대한 이해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론베들리는 PGA 선수들 중에서도 바디의 턴을정확히 사용하는 선수중 하나 입니다. 즉 스윙전체를 팔과 손목의 움직임이 아닌 몸통의 회전을 통해 조절합니다.다운스윙시 바디의 턴을 빠르게 하여 임팩트 포지션으로 움직여 놓는 과정에서상대적으로 느린 팔과 손목이 그 뒤를 따라오며화면과 같은 모습이 된것입니다. 이는 팔과 손목만으로 임팩트를 조절하는 것과는 크게 다른 것입니다.

즉 몸통이 먼저 회전되어지며 만들어 놓은패스를 따라 자연스럽게 팔과 손목이 뒤따른 것과 손과 팔이 직접 패스를 만들어 가는 것과의 차이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사실은 많은 주말 골퍼들에게 있어 이러한 임팩트 모습을 만들기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사진과 같은 완벽한 임팩트 포지션을 만들기 위해서는 크게 3가지 요소가 필요합니다.

첫째, 백스윙시 몸통과 팔이 같이 움직였던 것과는 달리 다운스윙시에는 몸통이 팔과 분리되어먼저 스윙을 시작해야 한다는 것. 그러기 위해서는 부드러운 리듬감과 손목의 코킹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게 됩니다. 이 부분은많은 분들이 힘을 빼야 한다고 말씀하시는 것과 같은 맥락의 요소입니다. 절대적으로 팔과 손목이 힘을 주며 몸통보다 앞서거나 함께 나가려 하면 사진과 같은 임팩트를 만들수 없게 됩니다.

둘재, 위에서 말한 다운스윙과 함께 무게 중심이왼발축으로 이동되어야 한다는 누구나 한번쯤 들어본 가장 중요한 사실. 무게 중심을 왼쪽으로 이동시킨다는 것은 뒤 따라 오는 팔과 손목이 바디의턴을 따라잡는 시간을 늘린다는 의미이며 이는 에너지를 축척할 시간을 늘린다는 의미와 같습니다.무게 중심이동이 없는 상태라면팔이너무나빠르게바디를 따라잡아 에너지를 충분히 축척할 시간을 가지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요소. 타이밍!. 위에서 그림 설명을 하며 언급하였지만 프로들의 임팩트 전후 모습을 보면 몸통은 마치 정지한 상태로 팔이 빠르게 회전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것이 프로들만이 가진 타이밍의 핵심입니다. 즉 임팩트 포지션까지 빠른몸통회전을 하여 에너지를 축척한후팔과 손이 임팩트 지점을 지나 몸통의 위치까지 올때까지 몸통에 브레이크를 걸며 기다려 준후 피니쉬를 하게 됩니다. 사실브레이크라고 표현하기에는 더 복잡하고 어려운 타이밍과 감을 프로들은 연습을 통해 찾는 것입니다.

제가 가진 스윙에 대한 의견이 모든 회원분들이 싱글이 되는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는 바램과 타이거 우즈의 임팩트 전후의 사진으로 글을 마무리 합니다. 그럼모두 모두 싱글이 되는 날까지 화이팅!(글쓴이--모찌77)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골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골프 스윙  (1) 2008.09.03
손목 힘빼는 연습(소렌스탐)  (0) 2008.08.23
스윙과 코킹  (1) 2008.07.24
정확한 임팩트란?  (1) 2008.07.22
힘을 빼야하는 이유  (1) 2008.07.19

+ Recent posts